본문 바로가기

독서

[독서 후기] 코어 자바스크립트

반응형
코어 자바스크립트
국내도서
저자 : 정재남
출판 : 위키북스 2019.09.10
상세보기

자바스크립트에 대한 부족한 지식을 조금이나마 채워보고자 <인사이드 자바스크립트> 책에 이어 읽게 된 <코어 자바스크립트> 책이다.

결론부터 적으면 개인적으로 이제 막 자바스크립트 문법 책을 한 권정도 읽었다면 꼭 이어서 읽으라고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었다. 이였다.

앞서 비슷한 책을 한 권 읽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겠지만, <인사이드 자바스크립트> 보다 더 쉽고 재밌게 느껴졌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용은 매우 알차서 부족함이 없이 느껴졌다. 예제와 그 설명들을 읽다 보면 어느 순간 한 챕터가 끝나가고 있었고, 전체적인 내용과 그 그림이 머릿속에 저장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.

특히 [1장: 데이터 타입]은 챕터 이름에서 느껴지는 "기초적인", "쉬울 것 같은", "이미 알 것 같은" 느낌과는 달리 이 책 전반에 걸쳐 소개될 각종 이론들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반 지식을 설명하고 있으니 꼭 읽는 게 좋다.
작가 나름의 방식으로 자바스크립트 메모리 내부의 동작 방식을 설명했는데, 다른 책에서 단순히 결론만 적어놓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아주 잘 설명했다.
때문에 머릿속에서 바로 생각이 나지 않더라도, 작가가 설명한 대로 다시 그려보며 원리를 생각하여 결론에 도달할 수 있는 힘이 생긴 것 같다.

클로저에 대한 설명과 정의도 매우 좋았다.
그간 보았던 다른 책 또는 인터넷 글에서는 번역 체거나 주저리주저리 장황하게만 설명이 되어 있어, 알듯 말 듯 헷갈렸었다. 그래서 뒤돌아 서면 "클로저가 뭐였더라? 아... 그거 봤었는데..." 하는 느낌이 강했다. 그러나 이 책의 [5장: 클로저]를 보고 나서 한 번에 정리가 됐다.

어떠한 이론을 한 두 문장으로 정리하고, 그것이 어려울 때는 나름의 방식으로 정의하는 작가의 능력을 본받고 싶어 졌다.

 

반응형